고흥군, 열대거세미 나방 발생…긴급 약제 지원

방제 적기에 적용약제 방제 피해 최소화 당부

최덕환 기자 승인 2023.05.16 13:33 의견 0

고흥군 농업기술센터 공무원이 열대거세미나방 발생 긴급 약제지원 및 정밀예찰을 하고 있다.


고흥군에서 지난 15일 어린 옥수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는 열대거세미나방이 발견됐다.

올해 화본과 작물을 갉아먹는 열대거세미나방의 발견은 제주에서 4월 18일 첫 보고 됐고, 어린 벌레 시기에 작물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며 번식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옥수수 · 수수 · 벼 등 80여 개 작물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진 열대거세미나방은 알부터 성충까지 44일의 발육기간을 가지고 200~300개의 알을 산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고흥군은 4월 24일부터 옥수수 재배지 71ha에 21개의 성페로몬트랩을 설치해 현장 정밀예찰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열대거세미 나방 예찰·방제 매뉴얼에 따라 유충2령에서 3령기에 방제될 수 있도록 긴급 약제 지원을 준비 중이다.

고흥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열대거세미나방은 유충이 2~3령일때가 방제적기”이므로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큰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옥수수 재배 농가에서는 옥수수밭을 자주 살피고, 피해 잎이나 어린 벌레가 발견되는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농가별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