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귀농‧귀촌 지원사업 추진…안정적 농촌지원 정착 유도

창업농장 조성, 자격증 취득비 지원 등 귀농 청년 지원 확대

주은경 기자 승인 2023.02.21 14:38 의견 0

광양시청 전경


광양시가 귀농‧귀촌을 꿈꾸는 도시민들이 농촌 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2023년 귀농‧귀촌 유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귀농‧귀촌 유치 지원’ 주요 사업은 △수요자 중심 맞춤형 종합 지원 체계 구축 △귀농‧귀촌인 소통창구 다양화 및 귀농‧귀촌 단체 활성화 △귀농․귀촌인 거점 기반 조성 및 귀농 청년 정책 지원 강화 등이다.

광양시는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 개최하는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와 네이버 밴드, 귀농귀촌종합센터 누리집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종합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해 광양시 귀농 정책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귀농인들에게 귀농 컨설팅과 영농설계 요령, 작목 선정, 체계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기초 영농 기술 교육을 운영해 귀농인에게 방향 설정과 다양한 농업농촌의 비즈니스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시는 ‘귀농‧귀촌인 소통창구 다양화 및 귀농 단체 활성화’ 사업으로 농촌에서 살아보기, 귀농․귀촌 단체 역량강화 활동지원, 동네작가 공모 등을 추진한다.

지역민과의 교류, 선배 귀농인과의 간담회, 영농체험 등을 미리 농촌에 거주하며 체험할 수 있도록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운영, 도시민의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다압 메아리마을에서 이 프로그램을 운영, 참가자 2명이 광양시로 전입했다. 평가 결과 전국 상위 45% 운영 마을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 귀농‧귀촌 단체의 역량 강화와 소통 교류를 위해 워크숍, 선진지 견학,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귀농인의 소득 창출과 마케팅 능력 제고를 위한 직거래장터 운영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광양시 거주 귀농‧귀촌인 중 공모를 통해 동네작가(4명)를 선정, 귀농‧귀촌 성공적 정착과 주민들과의 융화 사례, 귀농 정책 소개 등 도시민 유치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발굴해 귀농귀촌 종합센터 누리집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시는 ‘귀농‧귀촌인 거점기반 조성 및 귀농 청년 정책지원 강화’ 사업으로 ‘귀농의 집 운영’, ‘귀농 청년 창업농장 조성’, ‘자격증 취득비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현재 귀농인의 집 운영을 통해 귀농 희망자가 일정 기간 영농 기술을 배우고 농촌체험 후 귀농할 수 있도록 임시체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2개소를 조성해 지금까지 8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2개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귀농 청년 창업농장 조성 및 자격증 취득비 지원사업은 만 18세~45세 미만 귀농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시설하우스와 버섯재배사 등 초기 시설 비용, 소형중장비 및 드론 자격증 취득 비용을 지원해 안정적인 영농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송명종 농업지원과장은 “귀농‧귀촌인들이 농촌에서 지역민과 더불어 함께 살기 좋은 광양을 만들기 위해 맞춤형 지원과 귀농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