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의료원, 보건복지부 장애친화 검진기관에 선정

시설 개선·장비 도입 후 ‘23년 하반기’부터 이용

조갑부 기자 승인 2022.12.29 18:04 의견 0

순천의료원 전경


순천시가 순천의료원이 보건복지부 장애친화 검진기관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장애친화 검진기관은 장애인이 불편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시설·장비 및 보조 인력을 갖추고 편의 및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남도에서는 순천의료원이 최초로 선정됐다.

총사업비 1억1400만원(국비 5700만 원, 지방비 57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돼, 장애친화 탈의실 등 장애인편의시설 보완 및 이동식 전동리프트, 휠체어 체중계, 장애특화 신장계 등 장애인을 위한 의료장비를 도입 후 2023년 하반기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병원 측에는 건강검진 건당 장애인 안전편의관리비 3만7770원이 건강보험 공단에서 추가 지급된다.

순천의료원은 건강검진센터 내에 장애인의 검강검진을 돕는 전담인력과 수어통역사를 채용해 장애인의 건강검진 시 동행 보조토록 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장애친화 검진기관 선정으로 남동부권 장애인의 건강관리 여건이 마련돼 시기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하며, 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고 밝혔다.

아울러 순천의료원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로 추가 공모 선정됨에 따라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해 건강보건관리사업의 연계 및 전달체계 구축, 지역 내 장애인의 건강증진 사업의 네트워크 구축 운영, 검진․재활 등 의료서비스 제공, 여성장애인 지원, 의료종사자 교육 운영 등의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