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곤 여수시의회의장, “여수시청 별관 증축 갈등 해소 위한 공론화위원회 구성하자”

“별관 증축 찬성과 반대 모두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

최덕환 기자 승인 2021.11.10 18:32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이 지난 9일 열린 제215회 정례회 개회사에서 여수시청 별관 증축 갈등 해소를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자고 공식 제안하고 있다.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이 시청 별관 증축 갈등 해소를 위한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전 의장은 지난 9일 열린 제215회 정례회 개회사에서 “시의회와 시정부, 찬성 주민대표와 반대 주민대표, 시민사회단체, 각 분야 전문가 등이 고르게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나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별관 증축의 경우 찬반이 갈리는 만큼 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숙의를 거쳐 사회적인 타협을 이루자는 것이다. 별관 증축 찬성과 반대 모두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이므로 이를 충분히 존중해야 한다는 견해도 제시했다.

전 의장은 “지난달 별관 증축 합동 여론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이 시의회에 접수됐지만, 반대로 코로나 비상시국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청사를 짓는 것에 반대하는 시민도 많다”며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더불어 “여론조사는 정책결정의 참고자료이지 여론조사로 정책을 결정하게 되면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하게 된다는 문제점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창곤 의장은 이날 여수시의 인구 감소문제와 환경미화원 집회 등 현안과 관련한 시정부의 소극적 행정도 지적하고 나섰다.

전 의장에 따르면 10월 기준 여수 인구는 지난해 10월에 비해 3576명이 감소했고, 순천과의 인구 차이도 4779명으로 벌어졌다.

최근에는 환경미화원들이 여수시가 부족한 장비와 인력에 대한 계획 없이 방관하고 있다며 집회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 의장은 “지역경제를 살리고 인구를 늘려나가야 하는 절실한 시책들이 실체가 보이지 않아 안타깝다”며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수차례 촉구했던 율촌택지 개발은 아직도 제자리걸음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환경미화원 집회와 관련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었음에도 환경미화원의 목소리를 외면한 도시관리공단과 시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결국 그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으로 돌아왔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