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클린업환경센터’ 입지 월등면 송치 최종 선정 아니다

향후 행정절차 이행과 지역 주민의견 최대한 수렴하여 결정

이희경 기자 승인 2021.10.07 16:50 의견 0

순천시청사 전경


지난 9월 7일 순천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순천시 최대 지역현안인 클린업환경센터 입지후보지 중 4곳을 최적후보지로 선정하고 그중 1순위 후보지로 월등면 송치를 선정했다.

이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들은 월등면 송치가 최종후보지로 선정 발표된 것으로 판단, 집단행동을 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순천시는 “입지선정위원회의 최적후보지 순위 결정은 최종 입지로 선정하여 발표한 것은 아니며, 최종 입지선정은 입지타당성 조사결과 열람 및 주민의견 제출, 공청회를 개최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반영, 선정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시에서는 입지타당성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의견을 반영,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며, 1순위 후보지가 부적정하다고 판단될 경우 2, 3, 4 후보지도 입지선정 협상대상지가 된다고 전했다.

또 폐기물처리시설의 민간운영에 따른 부실운영을 예방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시 직영방식으로 운영하고, 침출수 발생의 원천 차단 및 공해로 인한 주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붕이 씌워진 매립장과 최첨단 소각시설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폐기물처리시설이 들어서는 지역에 대해서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는 물론 예산을 대폭 투입하여 지역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주민 소득증대사업도 적극 전개하여 지역발전의 모델사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