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해 해저터널사업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최종 확정

총사업비 6824억 원, 7.31Km 4차로 해저터널 건설
여수~남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단축

최덕환 기자 승인 2021.09.28 16:55 의견 0

김회재 의원(사진=김회재 의원실)


국토교통부가 28일 ‘여수~남해 해저터널’을 포함해 향후 5년간 신규 추진할 국도, 국지도 사업을 담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1~’25년)」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사업구간 내 고난도 공사인 해저터널이나 해상교량 신설이 필요한 ‘여수~남해 해저터널’을 비롯한 3개 사업은 연내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기본계획 수립 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절차를 거쳐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김회재 의원은 “4전5기, 23년 만에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이 확정된 것이다”며 “드디어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의 초석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은 여수~남해 간 국도 77호선을 길이 7.31Km, 폭 4차로의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6824억 원에 달한다.

해저터널이 완공하면, 지금은 전남 광양과 경남 하동을 거쳐 1시간 30분 걸리는 거리가 불과 10분으로 단축한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영·호남 동서화합을 동시에 이뤄낼 유일한 단위사업으로 평가 받는다.

김회재 의원은 “해저터널이 건설하면 여수와 고흥을 잇는 연륙·연도교와 함께 남해안의 리아스식 해안을 아우르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관광자원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영호남 상생 실천의 큰 획을 긋는 이정표를 제시하고, 남해안권이 세계적인 관광명소이자 국제행사 개최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추진 위원회를 비롯한 지역민과 함께 노력한 덕분”이라며,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제는 해저터널이 조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더욱 큰 관심을 기울여달 라”고 전했다.

김회재 의원은 당선 직후부터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속적으로 여수~남해 해저터널의 건설을 건의하고 촉구해 왔으며, 지난 4월 26일에는 김회재 의원과 하영제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여수시, 남해군이 주관하는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CN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